관리 메뉴

지나가는 이야기

[스마트미러]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한 스마트미러 만들기 : 제작 계기 및 준비물 본문

Event & Project : 이벤트 & 프로젝트/Project : 프로젝트

[스마트미러]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한 스마트미러 만들기 : 제작 계기 및 준비물

지나가는 이야기 2022. 8. 15. 12:04
728x90
반응형

 

본 프로젝트는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한 스마트미러 제작 프로젝트이다. 

프로젝트의 제작 동기 및 목적으로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라즈베리파이를 어떻게 하면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던 와중 키오스크와 비슷한 스마트미러를 직접 만들고 싶어 진행했다.

 

완성된 스마트미러

위 사진은 실제 완성된 스마트 미러로 좌측에 시간 및 캘린더, 우측에는 현재 날씨에 대한 정보가 나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제품명 구매처
라즈베리파이 3B 현재 대부분이 품절 상태이므로 4버전 구매 추천
7인치 터치 스크린 7인치 터치 스크린 구매 링크
A4 크기의 이중 거울 A4 크기의 이중 거울 구매 링크
A4 크기의 액자 다이소에서 구매
A4 크기의 검은색 종이 다이소에서 구매

위 테이블은 스마트미러를 제작하기 위한 준비물을 정리한 것으로 라즈베리파이를 구매할 때 추가적으로 HDMI 케이블, 정품 충전기, 마우스, 키보드, SD카드, SD카드 리더기는 같이 구매를 해야 한다.

 

라즈베리파이 3B

위 사진은 프로젝트의 핵심인 라즈베리파이이다. 라즈베리파이는 하나의 작은 컴퓨터로 여기에 Magic mirror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스마트미러를 구현한다.

 

7인치 스크린

위 사진은 7인치 스크린으로 실제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부분이다.

 

A4 크기의 이중 거울

위 사진은 이중거울이다. 이중거울을 사용하는 이유는  이중 거울 뒷편에 스크린을 두어 스크린 화면의 빛은 통과하고 나머지 검은 부분은 빛이 통과하지 못하게 하여 스크린 화면은 보이면서 추가적으로 거울 효과까지 주기 위함이다.

 

A4 크기의 검색은 종이

검은색 종이가 필요한 이유는 이중 거울 뒷편에 있을 스크린이 검은색 배경이라 검은 부분은 거울로 사용하기 위해 검은색 종이가 필요하다.

 

다음 글부터 본격적인 제작 과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